KT 기가지니 안드로이드TV 티빙(TVing) UHD 4K 재생 HDR 미지원 단말기 4K 고화질 재생 불가

KT 기가지니A 셋톱박스에서 안드로이드TV용 티빙 Tving 접속하여, UHD 4K 드라마를 재생하면 화면 아래에 “HDR 미지원 단말기로 1080p화질로 제공됩니다” 라는 안내문이 나타나고 UHD 4K 화질로 재생되지 않는 이유가 뭘까요?

현재 티빙 프리미엄 요금제에서 UHD 4K로 시청할 수 있는 빈센조 드라마를 고화질로 보려고 했는데, UHD 4K를 재생할 수 없다는 황당한 상황에 당황하고, KT 지니 스마트 홈센터로 연락하여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금요일 오후 늦게 발생된 상황이라서, 해당 고객문의에 대한 답변은 다음주 초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위부서에 연락하여 더 자세한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고 하는군요. 해결 방법을 찾아서 알려주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금요일 셋톱박스 교체 작업을 하였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GIDA UHD TV 셋톱박스를 기가지니A 셋톱박스로 교체 했습니다.

KT 기가지니 셋톱박스에 탑재된 안드로이드TV를 사용하여 티빙을 보려구요. 우리집은 스마트TV가 아니여서 셋톱박스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기가지니A 셋톱박스 구성품들입니다. Genie TV STB A 가이드에 잘 설명되어 있네요.

요금엔 셀프개통하는 방법이 있군요. 기사가 방문하지 않고, 셋톱박스를 택배로 받아서 사용자가 직접 개통하는 방법입니다.

개통 방법 영상이 있어서 따라하니 금방 무료 개통에 성공했습니다. 아주 간단해요. 기사 방문 출장비도 줄 필요가 없죠.

이제 문제 상황을 설명 드립니다.

KT 기가지니A 셋톱박스는 UHD를 지원하고, HDR로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TV는 UHD 4K를 지원합니다.

여러 테스트를 해 보면, 현재 장비에서 KT 올레 TV 편성표에 있는 UHD 4K 영상은 잘 나오고 있고, 넷플릭스의 UHD 4K 영상도 UHD 4K 화질로 잘 재생됩니다.

그런데, 티빙 안드로이드TV용 앱에서만 UHD 4K 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셋톱박스 교체하기 전에는 UHD 4K 잘 시청하고 있었는데, 티빙앱에서 UHD 4k 재생이 안되는 이유를 고객센터에 문의한 상태입니다.

티빙 설정에서 디바이스 정보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플랫폼OS: androidTV_11
  • 디바이스모델: MA4000
  • 지원해상도: 1920×1080
  • TVING 버전: 4.2.2_1.2.1 (2022.11.01)

위에서 MA4000 모델은 KT 기가지니A 셋톱박스 입니다.

지원해상도가 왜 1920으로 낮게 나오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데, 지원해상도에서 잘 못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UHD 셋톱박스이고, TV도 UHD지원되는 모델입니다.

티빙버전이 2022.11.01인데, 2022.11.7이 최신버전 같은데 왜 버전이 다를까요?

현재 TV 해상도와 구글 설정 부분입니다.

모든게 UHD 4K 시청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셋톱박스 해상도는 2160p(60fps), TV는 3840×2160 60Hz 지원하고 HDMI 케이블 연결된 상태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TV 설정의 Display Mode에도 2160p 60fps로 되어 있습니다.

KT 고객센터와 티빙에서 원인을 파악되어 연락오면 조치 사항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2022년 12월 20일까지 진행상황

2022년 12월 7일 기가지니A 셋톱박스 교체 신청, 12월 9일 금요일 기가지니A 셋톱박스 도착 및 셀프개통 완료.

12월 9일 금요일 오후 티빙 HDR 미지원 문제로 KT 고객센터 문의 접수하였으나, 답변이 없어서 한두차례 KT 고객센터 연락하였습니다.

12월 19일 KT 스마트센터 연락하여 통화하였는데, 해당 문의건은 개발팀으로 전달된 상태인데 고객센터에서도 답변을 못 받았다고, 한번더 요청하겠다는 답변만 받았네요.

이후 다른 연락 경로로 문의를 하였는데, 이번에는 좀 다른 답변을 주네요.

KT 개발팀에서 처리할 부분이 아니라서, 안드로이드 TV에서 티빙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티빙에 문의를 하여 답변을 준다고 하네요. 좀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12월 9일 고객센터 접수 후, 현재 12월 20일 오후까지, KT 기가지니 티빙 UHD 4K 시청시 HDR 미지원 단말기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KT 시즌과 티빙이 합병되었다고 하는데, UHD 방송 시청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만족스럽지 못하네요.

최종 답변이 오면 공개하겠습니다.


2023년 1월 3일 오늘 KT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을 댓글로 남깁니다.
티빙에서 관련 내용을 검토하여 KT에 전달한 내용이며, 저희가 사용하는 TV가 4K UHD를 지원하는 것은 맞지만, HDR지원 이전 모델이라서 티빙의 4K 영상이 그대로 재생되지 않고, 1024로 화질을 낮춰서 재생시킨다고 합니다

OTT마다 자체 정책이 있겠지만, 넷플릭스 4K UHD 영상은 잘 재생되는데, HDR지원되지 않는다고 티빙은 4K 영상을 그대로 재생하지 않는 것은 좀 아쉽고, 이해가 잘 안되네요.

티빙 OTT를 가입하려고 할 때, 보시는 TV가 HDR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하세요. 셋톱박스가 4K HDR을 지원한다고 해도, TV가 HDR 지원하지 않으면 티빙 4K 영화 드라마를 제대로 볼 수 없게 됩니다.

HDR 지원되지 않아도 4K UHD를 지원하는 TV에서는 넷플릭스처럼 티빙 4K 영상 볼 수 있도록 개선해 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